목차
서론
본론
1. 동양에서의 문명 개념 2. 서양에서의 문명 개념 3, 18세기의 문명이란 개념
4, 19세기 제국주의와 식민주의 5. 콜럼버스 이후의 북아메리카 원주민 역사 1) 콜럼버스와 북아메리카 원주민 ‘인디언’
2) 북아메리카 원주민과 유럽 정착민들과의 초기 관계 3) 북아메리카
서양의 근대화는 서양의 고유한 성취로 인정받아 왔다. 이것은 서구 자체가 다른 지역보다 우월한 특징이 있어서 발전을 위한 모든 조건을 내부적으로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되어 왔다. 그러나 실제로는 서구가 비서구 지역의 인적?경제적 자원을 이용했을 뿐만 아니라 문화적 성과
문화적 지배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그리고 비서구인들은 서구의 세계관, 가치, 제도 및 관행을 보편적이고 우월한 것으로 인식하여 동화주의적 사고를 갖게 되고, 서구를 중심에 놓는 과정에서 스스로 자기비하와 자기부정의 의식을 갖게 된다. 그들은 서구문명을 유일한 보편적 대안
문화적, 정신적 정체성을 형성해왔다. 200여 년에 걸친 십자군 원정의 실패와 황제와 교황의 대립 그 이후 교회세력의 분열(종교개혁) 등으로 더 이상 저 막강한 이교도를 이 땅 위에서 몰아낼 수 없음을 깨달은 서방세계는 그러나 그들과의 공존을 어쩔 수 없이 인정하면서도 그들에 대한 불신과 적대감
문화 등의 여러 측면에서 이들 국가에 대한 강대국의 영향은 여전히 남아 있었고 그 후 동서 양대 진영 간에 형성된 내전체제는 이들 국가들에 대한 관심을 더욱 고조시켰다. 말하자면 서방진영과 공산진영은 제3세계 국가들로부터 보다 높은 충성심을 얻어내는데 경쟁을 벌이게 된 것이다. 근대화 이
2. 문화의 충돌
냉전이 종식된 뒤 문화권 사이에서 새로운 갈등이 시작될 것이라 예상한 헌팅턴은 특히 서구의 힘과 가치에 대한 비서구 세계의 대응이 갈등의 중심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새로운 세계에서는 상이한 문화에 속하는 국가들과 집단들의 관계는 우호적이지 않고
Ⅱ. 007 제임스 본드가 보여주는 서구 중심주의
1. 과학지상주의와 첨단 영국
본드 시리즈의 구성과 성공 요소는 냉전 이후 변화된 국제적인 정치적, 문화적 지형 및 심화된 상업주의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1956년 수에즈 운하 사건에서 볼 수 있듯 1950-60년대에 걸쳐 영국은 정치적, 외교적으로 국력
Ⅱ. 본론
1. 페미니즘의 개념
1) 페미니즘의 정의
페미니즘을 간단하게 정의하면 여성의 권리를 획득하기 위해 결성된 운동, 곧 여권신장이며 여성해방운동을 전제로 한 여성문제의 접근 방법으로, 여성에게 가해지는 사회적 차별에 대항하는 하나의 이론이다. 페미니즘을 한마디로 정의하거나 그
Ⅱ. 본론
1. 주체사상
1) 주체사상의 개념과 사상적 기초
(1) 주체사상의 개념
북한에서 주체·주체성 확립 문제가 공식적으로 처음 제기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의 일이었다. 이 날 조선노동당 선전선동원대회에 참석한 김일성은“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敎條主義)와 형식주의(形式主義)를 퇴치하고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참고도서 중 한 권을 골라 우리에게 알려진 서양문명의 타자로서의 이슬람이라는 이미지와 현실 속의 이슬람과 무슬림들의 삶이 어떻게 다른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정리한 후, 현대서양의 삶 속에 공존하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담아서 적으